인공태양, 그로우 라이트(grow light)

알고 계셨나요? 인간은 초록빛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반면 식물은 빨간색과 파란색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식물에게 필요한 빛은 적당한 빨간빛과 파란빛에 모두 들어있습니다. 

아주 강력한 태양빛이 없어도, 작은 전기로 인공 태양을 만들 수 있다는 얘기죠. 

이 빛을 재배조명(grow light)이라고 합니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HPS, MH와 같은 HID 등을 거쳐서 현재는 LED가 가장 첨단을 달립니다. 

플랜터는 여러 제품의 연구를 통해 적합한 LED 재배조명을 제공합니다. 

편의상 아래부터는 그로우 라이트를 LED라 표현하겠습니다.



원리는 자연과 같습니다.

여름엔 해가 길고 가을엔 해가 짧죠. 

빛의 광량은 LED와의 거리로, 해 길이는 타이머(별매)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콘센트에 타이머를 설치한 뒤,

하루 16시간 빛을 켜두면 친구들은 해가 긴 여름이라고 생각하고 성장기(vegetative phase)에 접어들고, 

하루 12시간 빛을 켜두면 해가 짧은 가을이라 생각하고 열매를 맺는 성숙기(flowering phase)를 시작하겠죠.  

즉 개인화원의 계절과 광량은 당신이 직접 만들게 됩니다.



무엇을 키울건가요?

식물은 고광량, 중광량, 저광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래의 표를 확인해서 키우고 싶은 식물이 빛이 얼마나 필요한지부터 확인해볼까요.

대부분의 식물이 중광량에 속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빛을 더 쬔다고 친구들에게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다만 식물은 어느 빛 이상으로는 흡수할 수 없습니다. 이를 광포화점이라고 합니다.

LED의 경우 태양빛과 달리 열을 포함하지 않아 그 이상의 빛을 쬐어도 괜찮습니다.


식물은 사람과 같이 싹을 틔우고 성장기(Vegging)를 지나 성숙기(Flowering)로 접어듭니다. 

성숙기에는 성장기의 2배의 빛이 필요하며 위의 분류는 성숙기를 기준으로 한 표입니다. 

위의 표를 참조하시면 키우려는 식물이 얼만큼의 빛을 필요로 하는지 아실 수 있습니다.


위의 표에 원하는 식물이 없을 경우 중광량을 선택하시거나,

농사로 정원용 식물 조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P라미드

P라미드는 플랜터가 제시하는 피라미드 형상의 LED 성능표입니다. 

이 피라미드를 이해하시면 LED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P라미드의 좌측은 LED와 식물의 거리에 따라 재배 가능한 식물군을 말합니다. 

고광량은 모든 식물을 키울 수 있으며, 중광량은 고광량을 제외한 식물, 저광량 구간에서는 저광량 식물만을 키울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위의 경우 LED로부터 30cm 내에 식물이 빛을 받을 수 있다면 고광량을 포함한 모든 식물을 키울 수 있음을 뜻합니다.)


피라미드의 우측은 해당 거리에서 비추는 면적(coverage area)를 알려줍니다. 


따라서 위의 P라미드를 가지는 LED의 경우에는 

고광량 식물과의 거리가 30 cm 일 때에 0.04 m² (가로세로 20cm)의 면적만큼 키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더 배우기

재배용 LED에 대해서 더 배우고 싶다면 곧 게시될 'LED 메인 가이드'를 참조해주세요.


더 배우기

페이스북

플랜터

#개인화원주의 #그로우텐트 #식물LED #재배텐트 #그로우LED #재배조명 #플랜터